출처 : 토드 공식 블로그 - http://blog.thoth.kr



Textyle 기반의 서비스형 블로그인 thoth에 관심만 가지고 있다가 우연히(?) 트위터에서 베타 쿠폰을 나눠주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달려와서 계정을 만들고 테스트 좀 해볼 생각으로 기존에 운영중인 블로그(라고 해봐야 그냥 노트정도인 곳)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복원시켜봤는데 아직 데이터복원이 완벽하게 이뤄지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글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글로 남겨봅니다.



첫째, 제일 처음 테터툴즈 기반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데이터로 복원을 시켜보았는데 글의 카테고리가 누락된 것이 상당수 발견되었습니다. 물론 수작업으로 수정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귀찮음을 유발하죠. 절대! 제가 귀차니즘이 강해서 그런것은 아닙니다. ~.~;


둘째, 역시 복원된 글에 대한 발행/공개 설정이 기존 데이터와는 무관하게 모두 발행되어 복원이 되었습니다. 혹여나 발행을 원치 않는 글에 대한 것은 복원후 빠른 수정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셋째, 글 목록을 통한 글 관리에서 카테고리별 보기를 할 때 분류가 되지 않은 글에 대한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발견을 못 하였을 수도 있는데 쉽게 발견 못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가 있죠.


넷째, 글을 삭제 할 때 복수의 글을 선택하고 한번에 삭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글 마다 삭제 할때 'X' 버튼을 눌러줘야하죠. 몇개되지 않는 글을 삭제할때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가끔 글 정리를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곤욕을 치르시겠죠.



위 4가지 이외에 에디터는 차차 적응해나가면 괜찮아 보이네요. 관리자 화면도 깔끔해보이고 마음에 드는 기능도 꽤 많군요. 아직 많이 써보지는 않아서 이렇다 답을 내리기는 그렇지만 일단 첫인상은 괜찮네요. 몇가지 문제점 역시 베타테스트이기 때문에 차차 수정을 거쳐 발전해나가면 될테니까요.

신고

+ Recent posts